저도 아르바이트를 여러가지 해봤습니다.
막 20살되서는 처음 했던 주유소부터 스시집 주방에서 일하기도 했고 베트남 쌀국수 주방, 슈펜까지 이외에도 더 많은 아르바이트를 해봤는데요.
이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주휴수당을 받았나? 생각해보면 거의 대부분 받지 못했던거 같아요. 물론 대기업에서 하는 아르바이트, 슈펜에서는 받아봤는데요.
여타 다른 아르바이트는 주휴 수당 조건에 상관없이 얼마나 일했는지 시간당 페이로만 지급받아서 거의 못받았어요.
이제는 아르바이트도 똑똑하게 해서 내가 받아야할 정당한 돈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휴수당 조건은 어떤지, 어떻게 계산하는 지 알아볼게요.
알바천국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알바를 하면서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 받아본 적이 있는 응답 수치는 37.9%밖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이 들어본 적은 있지만 실제로 제대로 받고 있는 지도 모른채 받는 경우도 수두룩하고 주휴수당을 알고 있지만 사정때문에 주휴 수당을 받지 않고 일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 알바를 끝내고 나서 노동청에 민원을 제기하면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잘 몰라서 못 받는 주휴수당 조건에 대해 알아볼게요.
조건은 1주일에 15시간 이상을 일해야 하며, 하루도 결근하지 않아야 합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빠졌거나 이렇다면 괜찮을 수 있지만 무단으로 결근하면 받지 못합니다.
위의 조건을 충족했다면 알바는 1주일에 1일씩 유급휴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조건이 있지만 실제로 이렇게 하는 곳은 얼마 없다는 것이 흠이죠.
이 유급 휴가와 주휴 수당은 알바생이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중 하나입니다.
주휴 수당 계산법은 주 40시간 근로자를 기준으로 시급 X 8시간으로 산출합니다.
주 40시간 미만 근로자는 ( 1주일 총 근로시간 / 40시간 ) X 8 X 시급으로 계산합니다.
정규직이라면 대부분 혜택을 이미 받고 있는 부분이지만 아르바이트는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이 권리는 자신이 잘 찾아야 합니다.
아무도 자신의 권리를 대신 찾아주지 않습니다. 자신이 권리를 주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