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하면 저는 보건증을 발급받으러 갔을 때가 생각납니다.
처음 스시집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필요한 게 바로 보건증입니다.
보건증 없이 카페나 식당에서 일하다가 단속에 걸리면 벌금을 내야하고 심하면 가게 문을 일정 기간 닫아야 합니다.
요즘 보건소에서는 여러 업무를 한다고 해요. 너무 바빠서 보건소까지 못오는 사람들을 위해 하남시는 '하남건강버스'가 건강진단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검진을 할 수 있도록 찾아간다고 해요.
이와 같이 보건소는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공공기관입니다. 한 예로 병원가서 진단받거나 치료를 받으면 비싼 진료비와 치료비를 지불해야 하지만 공공 기관인 보건소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으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어요.
치료를 해야하는데 비싼 치료비때문에 혹시라도 고민 중인 병이 있다면 근처 보건소에 가서 문의해보는 것도 좋아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보건소에서 건강진단서를 발급 받을 때 지불해야 하는 비용과 발급 기간을 알아봐요.
먼저 근처 보건소를 찾는 방법은 네이버 지도나 구글 맵에서 "보건소"를 검색해도 나오고 네이버에 보건소를 검색하면 근처에 어던 보건소가 있는지 결과가 나와요.
저는 인천에 거주하고 있어서 근처 검색결과가 숭의보건지소와 웅진군보건소가 나왔어요. 인천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조금 가깝고 멀리 간다면 중구보건소와 동구 보건소도 있습니다.
근처 보건소에 가서 건강진단을 받은 후에 건강진단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 건강진단서 발급 비용은 1500원 정도 입니다. 병원에서도 건강진단서를 발급 받을 수 있기는 하지만 병원과 보건소는 발급 비용이 꽤 차이가 납니다.
건강 진단은 간단하게 방사선실에서 엑스레이를 찍고 소변 검사 및 혈액 검사로 짧은 시간 동안 진단을 합니다.
보통은 발급 기간이 2일에서 3일정도 걸립니다. 2~3일 후에 직접 보건소로 방문해서 발급 받을 수 있고 인터넷으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건강진단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발급 받는 것보다 보건소에 가서 값 싼 비용을 내고 보건소 이용해봐요.
보건소 건강진단서 발급 기간과 건강진단서 발급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