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접근 교통망 확충에 6000억원"…충분한 예산 맞나?
지난 10년간 영남지역의 논쟁거리였던 신공항 건설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지만 풀어야 할 과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빗발치는 소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추산된 비용보다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되는 건 아닐지, 노선구축 등 수익성 확보가 가능할지 등 하나하나 만만치 않은 쟁점들이 대기 중이다.
우선 김해공항이 확장될 경우 소음확산에 따른 민원 발생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가뜩이나 김해공항은 항공기가 바람 방향에 따라 선회해 이착륙하는 방식이라 소음피해 지역이 넓은 편인데, 이번 확장으로 유동량마저 늘어 소음 피해는 더욱 늘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로 신설되는 서측 활주로는 기존 김해공항 활주로 남측 옆에서 3.2km 기울어진 형태라, 부산 강서구 강동동 덕계마을까지 이어진다. 김해공항이 24시간 운항이 불가능한 것도 이 때문인데 , 지역에선 벌써부터 반발 움직임이 역력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정확한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추가 활주로 건설로 1,000가구 미만이 소음피해 가구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데, 주민들에게 협조를 구하고 설득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10조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됐던 밀양, 가덕도와 달리 김해공항 확장의 경우 투자비용이 38억달러, 우리 돈으로 4조원 남짓으로 추산됐지만 이 또한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2일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김해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6,000억원이 든다고 했는데, 충분한 예산인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해공항 확장안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예상 비용을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잡은 것 아니냐는 것이다. 공항 자체가 연약지반에 있어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미 기존 노선이 마련된 상태에서 추가하는 교통 인프라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공항은 군 공항이라는 한계도 여전한 과제다. 이번 확장이 군 공항 관제에 영향은 주지 않는다고 국방부에서 밝히긴 했지만 추후 공항 확장 문제 등이 다시 제기될 경우 이전이 재점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은 “군공항 이전 불가를 고수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허희영 한국항공대 경영학과 교수는 “김해는 한미방위조약에 근거한 군사요충지라 이전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수익성이다. 전문가들은 향후 수익의 기준점이 될 영남지역의 항공수요 전망에는 긍정적이지만, 인천공항에 집중된 장거리 국제노선을 얼마나 끌어올 지가 공항투자의 실익을 얻을 수 있는 관건으로 보고 있다. 이근영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현재도 미국, 유럽 등 국제선 수요가 김해에도 꽤 있어 공항이 활성화되면 장거리 노선은 자연히 확충될 것으로 본다”며 “인천과 김해공항을 함께 허브공항으로 키울 수 있을 지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박관규 기자 ace@hankookilbo.com
김해공항의 확장이 발표되었지만 이에 따른 우려의 소리도 들리고 있다. 김해공항은 공항의 환경 때문에 항공기의 소음이 커 주변 주민들이 불평을 늘어놓고는 했다. 확장 때문에 더욱 소음이 늘어날 거라는 전망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주민들을 설득하고 협조를 구할거라는 말을 남겼다.
소음 공해에 대한 우려와 함께 예산을 너무 낮게 책정한 것은 아니냐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밀양과 가덕도에 신공항을 설립하는 것보다 김해의 공항을 확장하는 예산이 6조 낮게 책정되었는데 김해공항 확장의 명분으로 내세웠던 경제성을 앞세우기 위해 너무 낮은 예산을 책정했다는 이야기다. 연약지반에 위치해 있는 김해공항의 지리적 특성 때문에 추가비용이 발생할거라는 관측도 있지만 한 연구의원은 신공항 건설이 아닌 공항 확장이기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거라는 의견을 내세웠다.
이와 함께 김해공항은 군 공항이기에 군 공항 관제에 영향을 미칠거라는 전망이 있다. 이에 군 공항을 이전해야한다는 의견과 군사요충지인 김해의 이전을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맞부딪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수익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은 수익성이 있을것으로보고 국제노선을 끌어오고 인천과 함께 국제 허브공항으로 키우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다.
대통령 선거 때면 공약으로 매번 신공항에 대한 언급으로 표심을 샀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정치적인 측면과 함께 경제적인 측면도 굉장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는데 밀양과 가덕도에 땅 투기를 하려던 사람들과 밀양, 가덕도와 관련된 주식들도 가격이 오르고 있는 추세였다. 사람들은 한번만 걸려봐라 식으로 투기와 주식투자를 했지만 이번 발표로 많이 아쉬웠을 것이다. 이번 투표로 느꼈던 것이지만 정치인들을 잘 뽑아야 나라가 잘 돌아가는 것이 만약 결정권자가 자신이 투자한 땅에 덜컥 공항 선정을 해버리면 공공의 이익이 아닌 개인의 이익을 위해 결정했을 것이다. 이번 결정도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좋은 선택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北, 미사일 발사 실패"만 외치던 군 당국 '허 찔렸다'
성공 여부 끝내 안 밝혀
북한이 6번째 발사한 무수단 미사일이 400km를 비행한 22일 국방부에는 무거운 분위기가 하루 종일 흘렀다.
당국자들은 신중하고 절제된 대응만을 보였고, 성공ㆍ실패 여부도 단정하지 않았다. 무수단 발사 때마다 비교적 신속하게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입장을 내놓던 것과는 달랐다. 북한의 잇단 무수단 발사를 ‘무리한 행동’으로만 평가하다 허를 찔린 모습이었다.
이날 5번째 무수단 미사일 발사때만 해도 군 당국의 움직임은 신속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새벽 5시58분께 북한이 무수단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발사가 이뤄진 지 20여분만에 ‘발사 실패’라고 공식 판단을 내린 것이다. 군의 한 관계자도 "최소 사거리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며 실패를 강조했다.
두 시간 뒤 6번째 발사가 이뤄지자 분위기는 반전됐다. 군 당국은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라는 설명만 반복했다. 오후 들어 무수단이 400km 정도를 비행했다는 정보는 공개 했지만 종일토록 ‘발사 성공’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군 당국은 지난 4월15일 북한의 첫 발사 이후 매번 발사 전후의 대략적인 상황을 설명했지만, 이날은 이런 모습도 보이지 않았다. 군 관계자는 “한미의 분석이 이뤄지고 있다”며 “설명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했다. 하지만 앞서 북한의 무수단 발사 시도가 모두 실패하며 우리 군이 방심하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최근까지 군 내부에서는 북한의 무수단 발사 시도를 진지하게 분석하기 보다는 실패한 미사일을 한 달도 안돼 다시 발사하는 북한의 무모함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더 많았다. 기술적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지 않고 무리하게 발사를 계속하는 것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지시 때문이라는 식의 안이한 분석이었다. 무수단 발사에 실패하고 있지만,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언제쯤 성공시킬 수도 있다는 전망 역시 적었다. 이날 우리 군이 침묵에 빠진 이유였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22일 북한은 6번째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했다. 5번째 미사일 발사까지 20여 분만에 실패했다는 발표를 내놓았던 국방부와는 달리 6번째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한 후의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성공, 실패여부를 확실히 내놓지 않고 있는데 이와 함께 지난번 미사일 발사 전후에 대한 상황설명을 했던 것과는 달리 아무런 이야기도 내놓지 않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우리 군이 방심을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휴전상태이다. 전쟁을 쉬고 있는 것이지 끝난 것이 아니고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이다. 이에 우리나라는 한 해 예산의 많은 금액을 국방비에 쏟고 있지만 국방부 비리, 2~3만원짜리 침낭을 몇 배 불려 사오고 시중에서는 얼마 안하는 usb를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사오는 것이 우리 군이다. 우리나라 청년들이라면 자신의 젊음을 바쳐 나라를 지키러 가는데 그에 대한 대우를 해주지 못하고 방산비리가 만연하는 우리 군에 대한 원망을 감출 수 없다. 나라를 지키기 보다 자신의 뱃속을 채우려는 일부 몰상식한 군인들이 윗선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심했냐는 지적보다도 이럴 때라도 방심하지 말라는 말이 맞을 것 같다. 과연 총알을 막지못하는 방탄조끼를 선정하는 나라가 과연 어디있을까?
전기차 혁명’ 머스크 제2탄은 설거지 로봇
전기차를 만들고, 화성 탐사 프로젝트에 뛰어들며 세계를 놀라게 한 ‘테슬라’가 이번에는 설거지 로봇 개발로 또 다른 혁신에 나섰다.
21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45)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인공지능(AI)을 연구하는 ‘오픈 AI’와 함께 간단한 집안일을 할 수 있는 물리 로봇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오픈 AI는 머스크와 샘 앨트먼 Y컴비네이터 대표 등 실리콘 밸리의 거물들이 10억 달러(약 1조1,500억 원)를 투자해 세운 비영리재단이다.
설거지 로봇은 간단하게 사람이 말로 요청하기만 하면 설거지 등 집안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지시가 불분명해 로봇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되물을 수 있는 이해력과 언어 구사능력까지 갖춘 진일보된 형태다. 오픈 AI는 블로그를 통해 “설거지 로봇을 비롯해 비서 로봇, 게임 수행 로봇 등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애초 머스크는 AI에 부정적이었다. 지난해 한 포럼에서는 AI를 “우리의 가장 큰 위협” “악마를 부르는 것”이라고도 표현했다. 인간에 의해 창조된 인공지능이 결국 인간을 넘어 무서운 존재로 발전할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이다. 그런 까닭에 설거지 로봇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도 ‘안전한 AI의 실현’을 강조, 인간의 관리 아래 작동하고 궁극적으로 인류에게 혜택을 주는 로봇을 구현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강주형기자 cubie@hankookilbo.com
전기차를 만들고 화성 탐사 프로젝트에 뛰어들었던 테슬라가 이번에는 설거지 로봇을 개발했다. 설거지 로봇은 단순히 설거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비서 로봇 게임 수행 로봇으로 계속해서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AI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냈던 테슬라 CEO 앨런 머스크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AI가 오히려 인간을 위협할 것을 우려해 ‘안전한 AI’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발표했다.
인간이 개발했던 AI가 오히려 인간을 위협하는 상상은 영화속에서나 우리들의 머릿속에서나 많이 상상해봤던 주제이다. 최근에 알파고에 의해 이세돌 9단이 패배했던 것도 우리를 AI에게 경계를 갖게 할 충분한 증거가 되었다.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겼을 때 의사나 다른 직종들은 10년 후에 로봇들의 대체로 없어질 직업이라고 꼽을 정도로 AI의 개발 속도는 빠르다. 아직까지는 AI가 인공지능으로 자체 판단을 통해 행동을 하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데이터가 쌓이면 인간보다 훨씬 무서운 존재가 될 것인 것은 당연한 일이다.
브렉시트 쇼크…‘패닉’ 딜러의 하루
24일 국내 증시는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쇼크로 폭락했다.
폐장 주식 거래 시간을 20분 남긴 이날 오후 2시40분 명동 KEB하나은행 딜링룸 직원들의 표정은 어두웠다.
코스피 지수는 이날 3% 넘게 급락했고, 코스닥 시장에는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등 패닉 장세가 하루 종일 이어졌다. 영국의 브렉시트 개표 중 탈퇴가 3%포인트 앞서고 있다는 속보가 이어지던 오후에는 절정에 달했다. 결국 개표 결과 탈퇴는 51.9%(1741만742표), 잔류는 48.1%(1614만1241표)로 탈퇴가 3.8%포인트 앞섰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3.09%(61.47포인트) 급락한 1925.24로 마감했다. 2012년 5월 18일(-3.40%) 이후 4년 1개월 만의 최대 낙폭이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32.36포인트(4.76%) 떨어진 647.16으로 거래를 마쳤다. 코스닥시장에는 12시50분부터 5분간 사이드카(프로그램 매도호가 일시효력정지)가 발동되기도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일(1150.2원)보다 29.7원 오른 1179.9원에 마감했다. 달러-엔은 한때 100엔이 붕괴되기도했다.
달러화 강세, 원화 가치 하락, 1985년 이후 31년만에 최저 수준의 파운드 환율 폭락이 이어진 하루. 딜러들의 하루는 길었다. 명동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브렉시트 쇼크'를 보낸 딜러들의 하루를 영상으로 묶었다.
[출처: 중앙일보] [서소문 사진관] 브렉시트 쇼크…‘패닉’ 딜러의 하루
영국의 EU탈퇴 브렉시트로 인해서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폭락해 한때는 사이드카가 발동하기도 했다. 원·달러환율도 함께 오르고 달러-엔 환율도 휘청거렸다. 31년만에 파운드화가 폭락하는등 브렉시트의 영향은 컸다.
영국의 EU탈퇴가 큰 여파를 불러왔다. EU는 미국을 견제하기 위한 목표로 유럽이 만든 것으로 알고있었는데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다. 영국의 EU탈퇴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민자 수용과 경제상황 때문에 그렇다. 영국의 일하지 않는 이민자들 때문에 지금도 속앓이를 하고있는데 여기에 추가적으로 이민자가 들어오기를 원하지 않았다. 두 번째로 경제적 이유를 들고있는데 독일 다음으로 많은 금액을 EU에 투자하고 있는 영국으로써는 EU에 투자할 금액을 영국을 위해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전략속에서 영국의 생각대로 될지는 미지수이지만 영국의 결정덕에 세계는 혼란에 빠져있다. 파운드화가 떨어진 것은 물론이고 일본의 엔화가치 상승으로 인해 지금까지 펼쳤던 일본의 엔저전략은 수포로 돌아갔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간단히 주식을 투자했던 사람들에게까지 주식이 떨어져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한 나라가 세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