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계국은 우리가 흔하게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노란 꽃이다.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 또는 두해살이 풀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여름철에 꽃이 금빛처럼 아름답고 화려하게 피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다.
금계국의 꽃말은 "상쾌한 기분"이고 한방에서는 금계국의 잎을 약재로도 사용하고 있으며 학명은 Coreopsis drummondii이다.
금계국차 효능 3가지 알아봐요
1) 해열 해독작용에 좋아요.
금계국의 aruon류인 leptocin과 chalone 류인 lanceolin이 함유되어 있어 금계국차를 마시면 해열 해독작용에 좋습니다. 혹시라도 열이 오르거나 독소가 있는 물질을 잘못 마셨을 경우에 해독 작용으로 좋습니다.
금계국은 금계국차로 마시는 것 말고도 외상에도 금계국을 직접 빻아서 해당 상처 부위에 바르면 해독작용을 해주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금계국차의 효능 말고도 금계국의 효능을 잘 사용하면 외상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종기제거에 좋아요
모낭이 세균에 감염되어 고란 노름이 잡히는 것을 모낭염이라고 하는데 이 모낭염이 심해지면 결절이 생겨 결국에는 종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 종기는 병원에 방문해서 신속히 치료해야 하지만 치료한 후에 금계국차를 마시면 금계국차의 효능 덕분에 종기 제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기 제거는 병원에 가서 상담과 치료를 받은 후에 금계국차를 복용하면 종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3) 몸의 붓기를 가라앉혀요.
금계국차의 효능 중에서 가장 효과를 기대하셔도 좋은 것이 몸의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입니다. 평소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몸이 잘 붓는 분들이 금계국차를 자주 복용하면 차후에 붓기가 가라앉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